본문
암보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암보험 가입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항목 중 하나가 면책기간입니다. 보험에서 면책기간의 의미와 가입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 암보험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란?
- 면책기간
보험에서 면책이란 가입 기간 중 사고가 발생해도 그 기간동안 보장해 주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 보험사의 책임이 없는 기간으로 암보험 가입 후 보상이 되지 않는 기간
: 모든 암보험의 보장에는 90일의 면책기간이 존재
- 감액기간
: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가입금액 전부를 지급하지 않고 감액하여 지급하는 기간
: 암보험 가입 후 보통 1 ~ 2년 이내에 암 진단 시 진단금의 50%만 지급
●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목적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설정해 두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바로 고의적인 보험가입을 피하기 위해서 입니다. 보험이란 미래에 있을 질병에 대해서 예방하고 대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즉, 이미 암질병과 같은 질병이 있거나 의심되는 사람이 보험금을 받을 목적으로 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간을 정해두고 있는 것입니다.
● 면책기간과 감액기간 기준
- 면책기간 기준
: 보험계약일부터 그 날을 포함하여 90일이 지난 날의 다음날
→ 암보험 면책기간은 90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보험 가입 후 90일 동안은 암진단금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 감액기간 기준
:
→ 암보험 감액기간은 1년으로 1년 미만인 경우 진단금이 절반인 50%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90일의 면책기간이 지나도 1년 이내라면 50% 보장, 1년이 지나면 100% 전액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 면책기간 주의사항
- 확정진단일이란?
많은 분들이 면책기간 이전에 조직검사를 받으면 암진단비는 어떻게 되는지를 궁금해 합니다. 계약 후 90일이 되기 전 검사를 받았더라도 91일 이후에 확정 진단을 받았다면 암진단금 5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검사일이 아니라 확정진단일입니다.
그렇다면 확정진단일은 어떤 기준으로 정하는 것일까요?
- 확정진단일 기준
암 진단 확정일은 조직검사를 시행한 일자나 진단서를 발급받은 일자가 아닌 조직검사 보고서 상에 기재된 결과보고일을 확정진단일의 기준으로 삼습니다.
● 보험사별 면책기간 비교
암보험에서 보험사별 면책기간은 모두 90일로 동일하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정확하게는 ‘상품별로 면책기간이 다를 수 있다.’가 맞습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보험의 경우 암진단비와 유사암진단비 모두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없어 가입 즉시 100% 보장받을 수 있지만 성인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암보험을 가입 할 때는 상품에 대한 면책기간을 꼭 확인하고 비교해서 가입하시기를 바랍니다.